간결하면서도 풍성하게 글을 쓰는


사람들은 내 글을 읽을 때 보통 이렇게 평가한다.

“부드럽다~ 부드럽게 읽힌다.

” “풍부하고 쾌활합니다.

왜 그렇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습니까? 생각해보세요. 무엇보다 쉽게 ​​씁니다.

좋은 글은 “정직한 글, 단순한 글, 너무 깊이 있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외로 개방적이지만 쉽게 쓰면(어려운 단어를 쓰지 않아도) 글이 심오해진다.

그럼 글을 쉽게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각해보세요. 첫째,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한국어를 한국어처럼 말하세요. (한국어는 명사보다 형용사/동사가 더 발달합니다.

명사를 적게 사용하고 형용사/동사를 사용하면 생동감이 생깁니다.

)

무엇보다 문장으로 내용을 채울 때 적당한 밀도로 쓰세요. 글쓰기는 문장을 무작위로 배열하는 것이 아닙니다.

열 사람이 신문 한 장을 올라간다면? 모두가 넘어진다 한 사람만 올라가면 허전하다.

2~3명이 올라가면? 적당히 편안합니다.

올바른 밀도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 간결하면서도 풍부해야 합니다.

즉, 개별 문장은 간결하게 작성해야 하지만 독자가 내가 말하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지만 자각하지 못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그것은 단지 진술입니다.

말하자면 강화. 쉽게 말해 말을 길게 늘어뜨리는 기술이다(내가 하고 싶은 말을 상대방에게 부드럽게 전달하기 위해). 이 단락에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기술은 정교화입니다.

어렵게 느껴지나요? 그렇다면 괜찮습니다.

재미있는 예를 하나 들겠습니다.

“OO아, 장난감이 안 움직여. 많은 장난감이 있습니다.

엄마, 돈이 없어요. 산타할아버지가 엄마 말을 안 들어서 장난감을 사주지 않을 텐데.”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매일 이 말을 사용하지 않을까요?

엄마가 첫 번째 문장을 말하자 아이는 받아들이지 않고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문장을 이어갔다.

그러나 중심 중요성을 고려하십시오. 그것들은 모두 같은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까? not a toy라는 단어를 조금 다르게 표현한 문장이 아닐까요?

이것이 바로 설명(약어)입니다.

나는 상대방이 모르는 것을 설명하고 있는데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내가 한 말을 좀 더 간단하고 자세하게 바꾸겠습니다.

의미는 같고 길이는 더 길고 내용은 더 구체적으로 채워집니다.

행복해요. 방금 좋은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우리는 알고 있고 상대방은 모르는 것을 말할 때 항상 속어를 사용합니다.

즉, 이미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뭔지는 모르겠으나 항상 사용했다는 뜻입니다.

부모님의 잔소리와 배우자의 잔소리를 잘 생각해보세요. 결국 같은 이야기지만 정말 다채롭지 않나요? “장난감이 작동을 안해요. 장난감이 많아요. 엄마, 돈이 없어요. 엄마 말을 안 들어서 산타클로스가 장난감을 사주지 않을 거예요.”

그렇다면 속어(약어)는 어떻게 연습해야 할까요?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문장을 작성한 후 먼저 “말하는 뜻( )”의 수식에 붙여넣어 복사합니다.

뜻은 같고 길이는 더 길고 내용은 더 구체적입니다.

단어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둘째, 문장을 작성한 후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 중에서 독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를 선택하여 그 단어의 의미를 좀 더 자세히 적어본다.

첫 번째 방법이 이전 문장 전체를 복제하는 것이라면 두 번째 방법은 일부 문장을 복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문재인 대통령은 천성이 좀 소극적이다.

이 문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은 사람 만나는 걸 싫어한다.

” (한겨레신문 칼럼에서 인용)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한 문장을 잘 쓰는 것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문장을 매끄럽게 연결하고, 더 큰 단락을 구성하고, 자연스럽고 풍성하게 단락을 연결하는 능력을 배우고 이해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연습해야 할 핵심 기술은 정교화입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우리 모두는 이 능력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합니다.

나는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금 필요한 유일한 작업은 “의식적으로 운동하는 연습”입니다.

최근에는 강점관점실습연구소의 실용글쓰기수업(3과)에서 디테일링(약어)을 가르치고 있다.

아래는 수업 중 학습 세부 사항(약어)에서 사용된 연습 문제와 학생들이 고민 끝에 작성하여 제출한 흥미로운 답변입니다.


나는 청소를 한다.

그것은 (일종의) (D)를 의미합니다.


_ B: 2-3단어로만 작성해야 합니다.


_D: 10단어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_ 치웠다(했다). 즉 (먼지를 볼 수 있을 때, 무언가를 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때, 다른 일을 마치고 여유가 생길 때).

_ (최대한) 정리했습니다.

즉, (끝나지 않는 숙제처럼 가장 싫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_ 청소를 합니다(가끔). 즉, (지친 몸과 마음이 휴식으로 재충전되면 청소를 통해 주변을 정리할 여유가 생긴다)라는 뜻이다.

_ 나는 청소한다(휴일 숙제라고 함). 즉 (주말 오전부터 미루고 일요일 저녁 이전에 마치다)라는 뜻이다.

_ 나는 청소한다(터무니없다). 즉, (나에게 청소는 내가 어렸을 때 잠이 들었을 때 아버지가 나를 깨우고 심부름을 하는 것만큼 싫어하는 일이다)라는 뜻이다.

_ 청소를 (운전) 했어요. 즉 (먼지가 많이 보일 때까지 미루다가 토하기 시작합니다).

_ 청소했어요(오랜만에). 즉 (남편은 청소를 담당하고, 나는 투덜거리지 않는 역할을 맡는다).

_ 저에게 청소는 (숙제)입니다.

즉 (일주일에 한 번은 해야 하지만, 한계에 도달하지 않으면 잘 하지 않는 것).

_ 청소를 잘 못했어요. 즉, 나름의 방식으로 열심히 일하는데 손재주 좋은 남편은 내가 청소를 했는지도 모를 때가 많다.

)

_ 나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청소한다.

즉, (나도 모르게 닦은 날은 해야 할 일이 있거나 생각이 많은 날이었다.

청소하고 나면 정리가 되고 다시 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_ 나는 청소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즉, (클렌징은 혼란스러운 생각을 제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_ 나는 청소한다(농담 아님). 즉 (내 물건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을 때 나는 자유를 느낀다).


<50-wöchiges Projekt zur gemeinsamen Nutzung von Daten aus der Praxisstudie zur Stärkung der Perspektive>

50주간 강점관점 실천 학습자료 공유 프로젝트

내가 가르쳤던 뛰어난 사회복지사의 이야기: “내가 도와주는 청소년들이 너무 기이한 일을 하도록 도와줘서 나와 내 동료들이 ‘와!
당신은 그렇게 않았다 방법?

권한 부여.history.com


“당신의 머리카락처럼 나무 아래에서”



강점관점실천연구소 이재원
(010-8773-3989 / [email protected])